울 민지방/*일반상식

여름철 에너지 절약방법

김 또깡 2010. 7. 8. 16:00

 

여름철 에너지 절약방법

 

냉방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1.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제품을 사용하세요!

 

가정의 대표적인 냉방기기인 선풍기와 전기 냉방기(에어컨)는 에너지효율등급 표시제도 대상품목입니다.제품에 표시된 에너지효율등급을 확인하고,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2. 에어컨 필터를 자주 청소하여 주세요!

 

에어컨 필터에 낀 먼지나 이물질은 거주자의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을 뿐 아니라 에어컨의 송풍율을 떨어뜨려 에너지를 낭비하는 요인이 됩니다. 필터가 막혀있는 경우와 청소한 경우를 비교하면 매월 10.7kwh 정도의 전력소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2,200W에어컨 기준).

 

3. 에어컨의 냉매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주세요!

 

에어컨의 냉매가 30% 부족할 경우, 18.7~33.0kwh/월의 전기가 더 소모됩니다. 에어컨의 냉매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보충해 주세요.

 

4. 실외기 관리에 유의하세요!

 

에어컨 실외기는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설치하고, 주변에 장애물이 없도록 유지 관리하여 주세요. 실외기의 흡입구나 토출구 및 냉각핀 등도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냉방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선풍기와 에어컨을 동시에 사용하세요!

 

에어컨과 선풍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에어컨으로부터의 냉기가 실내에 고루 퍼지게 되므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는 풍량에 따라 전력 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미풍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장시간 가동하면 기기 자체에 무리를 줄 뿐 아니라, 과열된 모니터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냉방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6. 여름철에는 얇은 커튼을 활용하세요!

 

여름철에는 얇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창문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일사를 최대한 차단 해주세요. 특히 커튼이나 브라인드 외에 건물 외부에 차양을 설치하면, 여름철 실내로 유입되는 일사사량을 더욱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김또깡의 선풍기와에어컨>

 

 

 

 

 

 

여름철을 이겨내시고 알뜰함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를 촉구한다!!!

http://blog.daum.net/kkr3225

 

 

 

 손가락운동하고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