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민지방/*나의 이야기

유통기한이 100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다는게 빙과류 또는 아이스크림 입니다?

김 또깡 2012. 10. 7. 07:05

 

 

이 자료는 복사댓글이나 자료와 무관한 댓글은 싫어합니다.

 

안녕하세요.

김 또깡 인사 올립니다.

 

서두에 짧은 인사를 하면서 여러분의 의사를 타진하기도 하지만,오늘은 그냥 본론으로 들어가고 싶습니다.

추석전에 온가족이라 해봤자 아내,아들,딸 그리고 못난이 아빠 4인의 가족이 며칠간 지내면서 딸이 엄마(아내)에게 아이스크림을 사 달라고 하여 작은마트에서 아이스크림을 사와 먹었지만, 연휴를 끝으로 아들, 그리고 딸을 학업 때문에 보내고 있던차에 퇴근 후에 간식거리가 궁금해 냉동실을 열어보니 아이스크림이 남아있지 뭡니까?

예전에 설마 하면서 곰곰히 생각을 해 봤습니다.

아이스크림에는 정말 유통기한이 없을까???

여러분! 유통기한이 없는지 알고 계세요.

그럼! 왜 유통기한이 없을까요?

그걸 알고 먹는다면 분명 먹거리에 있어서 안심하셔도 될 듯 합니다.

요즘 모 방송의 "먹거리X파일"를 보면 먹을 음식이나 간식거리 분명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X파일에도 방영되지 않은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에 대해서 저의 짧은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제가 직접 먹은 아이스크림의 사진이지만, 이 회사 제품을 부정하지 않는점을 밝혀둡니다.> 

<제조일자와 성분표시가 있는 포장지>

 

보시는바와 같이 아이스크림의 윗 포장지에는 제조 년월일이 뚜렷하게 찍혀 있습니다.

맞는지 모르겠지만, 2012년 6월2일에 제조한 제품입니다.

제조일로 부터 저는 4개월이 지난 아이스크림을 먹는 셈이죠.

4개월이 지난 제품을 먹는다고 생각하니 과연 먹어도 될 것인가? 고민을 하면서 먹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눈을 씻고 비벼 봐도 유통기한은 보이지 않습니다.

제조일로 부터 몇 개월이 지나고 몇 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제품들은 분명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이 있다는 거죠.  

왜!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을까요?

저는 궁금중이 유발되어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하지만 답은  간단합니다.

모 제품(하지만, 모든 아이스크림의 제조회사는 같습니다.)의 상표에서 나타나듯이 영하 18℃ 이하에서 보관하면 먹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즉, 영하 18℃ 이하에서 살균처리냉장 보관해서 먹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뜻이죠.

그럼 제조일자는 왜! 있을까요?

유통기한이 없는데, 굳이 제조일자가 필요합니까?

빙과류나 아이스크림 유통과정이나 보관하는 방법을 보면 꼭 영하 18℃에서 보관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답니다.

가게에서 제품의 냉장고를 여 닫는 모습을 보면 그 온도를 유지할지 의문이고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를 보면 많이 녹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럼 그 빙과류나 아이스크림은 그래도 먹는데 안전하다는 말씀인지?

대장균으로 부터 안전할까요?

 

모든 제품은 냉동보관 하면 안전 하다는 이야기인지? 알쏭달쏭 합니다.

 

저의 짧은 생각이지만, 아이스크림의 성분을 보니 우유,과자,견과류인 땅콩,등등이 들어 있다고 했습니다.

합성착향료가 아닌 분명 본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인데...

우리가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이해가 안 되는 사실입니다.

몇가지 나열 했던 우유,과자류,견과류인 땅콩등은 분명 개별적으로는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을 정해서 판매를 하는데...

이런 제품들이 과연 살균처리 해서 냉장보관하면 아이스크림 처럼 안심하게 먹을 수 있는지 고개를 떨구게 하네요.         

 

 

<이 제품도 이 글과 젼혀 관련이 없다는 걸 밝혀둡니다.> 

 

그럼! 우유는 어떻게 보관하면 될 것인가? 하고 거금은 아니지만 800원을 주고 모 제품의 우유을 구입해서 보관하는 방법을 비교 해 봤습니다. 그럼 우유도 보존기간에 맞춰서 보시는바와 같이 0~10℃에서 냉장보관(저온 살균처리)하면 영원불변하게 먹지 않을까?

우유는 보통 제조일자에서 3~4일 정도 되면 먹을 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처럼 이 우유도 냉장보관하면 몇 개월이 지나도 먹을 수 있지 않는지?

왜! 우유는 유통기한이 있는지 알수가 없네요. 

안전 먹거리의 위생이나 식품에 해박한 지식이 없어서 뚱단지 같은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과연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는 몇 년을 넘어가도 안전한 식품인지? 아니면 평생 제조일자로부터 해방이 되는 먹거리인지? 저의 짧은 생각을 해 봅니다.

 

차라리 유통기한이 없다면 제조일자도 필요하지 않으리라 봅니다.

 

빙과류나 아이스크림은 결국 유통기한이 100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다는 결론이 아닐까 합니다.  

정말 그럽니까?

징허게 궁금한 김 또깡 입니다.   

 

 

 

 

 

 

 

 

 

 

 

 

 

 

자료와 관련된 댓글을 주시는 이웃은 진정한 블로거입니다.

http://blog.daum.net/kkr3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