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효준방/*여수

10개 사업에 2조 441억원 투자유치

김 또깡 2009. 12. 11. 12:39

 여수 도시공사 출범1년

10개 사업에 2조 441억원 투자유치

 

 

"도시공사 출범 이후 1년여 만에 첫 공사로 2가지 사업정도는 내년 초에

착공이 가시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수시도시공사 이동국 사장은 시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동국 사장은 진모 마리나 베이호텔&리조트 조성사업, 돌산 관광. 문화 복합 해양타운 조성사업과 패키지로 묶인 엑스포 케이블카사업이 올해 안에 착공이 가능할 것이다고 언급해 사업 실현 가능성을 높게 했다.

  도시공사가 내년 초 착공가능성을 거론한 진모 마리나 베이 호텔&리조트 사업은 돌산읍 평사리 318-67부지 13만7000㎡일원에 호텔 203세대(복층형,테라스하우스형, 풀빌라형), 컨벤션센타 1동, 웰컴센터 1동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총 투자비 민자 1800억원으로 지난해 7월 여수시와 이엑스산업개발간 MOU체결이후 지난달 국토해양부에서 박람회지원시설구역으로 지정 승인 고시된 상태로 사업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다.

  현재 도시공사는 사업 착공을 위해 우량 건설회사 3곳을 대상으로 시공사 선정을 위해 접촉을 하고 있고, 사업자금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금융권과 조율을 하고 있다.

  또한 돌산 관광. 문화 복합 해양타운 조성사업과 엑스포케이블카 사업도 내년 초 착공을 위해 돌산 회타운 입주 상인들과 투자자 사이에서 중재협의를 11일 부터 시작할 게획이다.

 

 

돌산 관광. 문화 복합 해양타운 조성사업은 돌산읍 우두리 809-1번지 2만2332㎡에 민자로 1896억원을 들여 호텔(510실), 회센터, 아울렛, 기타관광. 위락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 2월 시유지재산 현물출자 의회 승인을 받으며 시작해 12월 현재 회타운 입주 22개 점포 상인들과 입주 우선권 약속을 조건으로 공사 착공을 위한 보상 중재협의를 11일 부터 진행한다. 더욱이 돌산회타운 재개발사업은 돌산회타운- 자산공원- 오동도간 3.2㎞를 연결하는 '여수 엑스포 케이블카사업' 과 함께 패키지로 추진이 된다.

엑스포케이블카 사업은 민자 350억원을 들여 올 6월말께 도시공사와 에센지앤지와 실시협약 체결이후, 지난달 세계적인 케이블카 제작업체인 프랑스 포마사와 기술적인 사업협약을 체결해 사업 추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달 현재는 도시공사는 사업 추진을 위해 8일 시에 사전환경성검토를 신청했고, 박람회지원시설구역 지정 신청 및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러한 사업 추진에 대해 이동국 사장은 "도시공사가 지난해 많은 진통 끝에 출범을 해놓고 1년 동안 한 일이 뭐냐는 이야기를 듣는다"며 "하지만 지난 1년 동안 지역에 우량 투자자들을 많이 데리고 오기위해 많은노력을 했고, 많은 시민들이 격려를 해주고 있어 그 성과가 내년 초 가시화 돌 것이다"고 이야기 했다.

 

 

  또한 이 사장은 "도시공사가 추진하는 사업들에 대해 지역민들이 박람회 성격과는 달리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면서" 시공기업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신경을 쓰며 지역개발을 위해 노력을 할 것이다" 고 설명했다.

 

 

  한편 여수시도시공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자체 재원 소진 없이 국내. 외 민간 투자자들에게 10여개 사업을 발굴. 추진해 2조 441억원을 유치했다.

  도시공사는 박람회환승주차장 조성, 엑스포 리조트 조성, 여수엑스포 케이블카 사업, 만성리 복합레저타운 조성, 공화지구 도시환경 정비사업, 계동 해양펜션, 리조트 컴플렉스 개발, 진모 마리나 베이호텔&리조트 조성, 백야 리조트 개발, 거북선형 유람선 건조 등 10개 사업을 역점 추진하고 있다.

 

 

 

 

 

 

* 이 글을 읽는 대한민국여러분!!!국가적인 사업인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적극적인 동참을 바랍니다!!

 

 

 

출처: 여수도시공사 자료

blog.daum.net/kkr3225